고객 경험 분석의 새로운 패러다임, 콘텐츠스퀘어(ContentSquare)



고객 경험 분석, 어디까지 하고 계신가요?
혹시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나요?


지금의 마케터는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웹, 앱 내부에서의 고객 경험을 개선합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다양한 SaaS 솔루션과 AI 기술 덕분입니다. 하지만 현재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출시된 솔루션들은 고객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거나, 혹은 이후 마케팅 액션을 하는 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마케터의 버틀넥은 이 시점에서 발생합니다.   

  •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중요한 ‘가설 수립’은 온전히 마케터 개인의 역량에 따라 좌우된다.
  • 클릭하지 않는 동안의 고객 행동은 파악할 수 없다.


이번 글에서 알아볼 콘텐츠스퀘어(ContentSquare)는 ‘디지털 고객 경험 분석 솔루션’으로 위의 두 가지 마케터의 버틀넥을 똑똑하게 해결합니다. 더 나아가 사용자의 행동을 수치화, 시각화하여 구체적인 인사이트까지 제공하지요.


그렇다면 콘텐츠스퀘어는 고객 경험 개선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경험 분석 솔루션 콘텐츠스퀘어(ContentSquare) 문의하기 (클릭)




콘텐츠스퀘어(ContentSquare)란?


콘텐츠스퀘어는 디지털 고객 경험 분석 솔루션입니다.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 내부에서 고객의 여정을 분석하고, 행동의 이유를 발견하며 고객에게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도록 돕는 것이지요.


웹사이트 내부에 있는 다양한 배너와 페이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고객 행동 데이터와 금전적 가치를 분석해 주며 특별한 개발 지식 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미 해외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은 콘텐츠스퀘어는 버버리(BURBERRY),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디올(DIOR), 구찌(GUCCI), 퓨마(PUMA) 등의 글로벌 혁신 기업들의 놀라운 매출 상승을 이끌어냈습니다.


콘텐츠스퀘어는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하나의 솔루션으로 브랜드 운영의 전 영역을 관리하고 개선하고 싶으신 담당자님
  • 고객에게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매출 상승을 달성하고자 하시는 담당자님
  • 정확한 데이터 분석으로 우리 브랜드의 버틀넥을 찾고자 하시는 담당자님



왜 콘텐츠스퀘어를 활용해야 할까요?


1. 도입이 간단해요.

콘텐츠스퀘어는 단 2주 만에 구축할 수 있습니다. 기존 분석 툴은 영역과 액션의 수에 따라 태깅 작업을 진행하는 데에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빠르게 도입해 활용해야 하는 마케터 입장에서는 초기 단계부터 어려움에 부딪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콘텐츠스퀘어는 두 가지 태그만 설치하여 기존의 복잡한 태깅 작업을 최소화합니다. 따라서 복잡한 구축 과정 없이도 웹사이트의 모든 부분에서 발생하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니즈와 상황에 따라 구축 기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고객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개선할 수 있어요.

콘텐츠스퀘어는 고객의 모든 경험을 데이터로 수량화, 수치화하고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통해 분석 결과를 시각화합니다. 따라서 담당자는 데이터에 근거하여 고객 행동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지요.


기존의 솔루션의 한계점은 명확한 원인을 발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구매, 이탈, 장바구니 추가 등 고객의 행동은 파악할 수 있지만, 행동의 원인은 마케터 개인이 파악해야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스퀘어는 고객이 클릭하지 않는 동안에 발생하는 상호작용까지 분석하여 명확한 개선점을 파악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3. 마케터뿐만 아니라 사내 모든 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어요.

콘텐츠스퀘어는 마케터뿐만 아니라 MD, UXUI 디자이너, 개발자까지 다양한 부서에서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기존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출시된 솔루션들은 특정 직무를 위한 것들이 많았습니다. 한 가지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는 부서는 한정적이었지요.


하지만 콘텐츠스퀘어는 직무에 따라 담당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페이지별로 고객을 그룹화하기 때문에 분석 기준에 따라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 고객 경험 분석 솔루션 콘텐츠스퀘어(ContentSquare) 문의하기 (클릭)


콘텐츠스퀘어의 핵심 기능 3가지


1. 완벽한 고객의 여정 분석 (Journey Analytics)


[이미지 1] 콘텐츠스퀘어 Journey Analytics 대시보드 그래프 예시 이미지


콘텐츠스퀘어의 첫 번째 핵심 기능은 고객의 여정을 세분화하여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페이지 간의 흐름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지요. 대표적으로 구매 고객의 여정, 이탈 고객의 여정, 특정 경로를 방문한 고객의 여정 등 페이지 간의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완벽한 고객 여정 분석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우리 브랜드의 버틀넥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콘텐츠스퀘어는 고객이 특정 퍼널에서 왜 이탈하는지, 구매 전환 고객이 가장 많이 방문한 페이지는 어디인지, 웹사이트 내에서 어떤 행동을 한 고객이 구매까지 전환되는지 등 매출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세분화된 페이지 영역화 (Zoning Analytics)


[이미지 2] 콘텐츠스퀘어  Zoning Analytics 대시보드 예시 이미지 


[이미지 2] 콘텐츠스퀘어 Zoning Analytics 대시보드 예시 이미지

콘텐츠스퀘어의 두 번째 핵심 기능은 페이지를 디테일하게 쪼개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바로 ‘Zoning Analytics’ 기능인데요.


기존에는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기 위해서는 클릭 요소에 추적 코드를 심는 태깅(Tagging) 작업이 필수적이었습니다. 개발 지식을 갖고 있는 마케터라면 구글 태그 매니저(Google Tag Manager)로 직접 진행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개발자의 도움을 받아야만 가능했던 작업입니다.


하지만 콘텐츠스퀘어는 별도의 태깅 작업 없이 고객의 행동을 데이터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모든 페이지를 영역화, 즉 조닝화(Zoning)하기 때문에 클릭이 가능한 모든 영역의 데이터를 다양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Zoning Analytics 기능으로 수집 가능한 대표적인 데이터 5가지]   

  • 클릭률
  • 실제 노출된 영역 대비 클릭률
  • 반복 클릭률
  • 클릭당 매출
  • 최초 클릭까지 소요된 시간


3. 사용자의 경험 재현 (Session Replay)


[이미지 3] 콘텐츠스퀘어 Session Replay 대시보드 예시 이미지


[이미지 3] 콘텐츠스퀘어 Session Replay 대시보드 예시 이미지

콘텐츠스퀘어의 마지막 핵심 기능은 사용자의 경험 재현입니다. 웹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에 방문한 고객의 행동을 완전히 익명으로 재현하여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도입부에서 언급했듯 마케터는 고객이 클릭하지 않은 동안에는 어떤 행동을 하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클릭만 하지 않았을 뿐 어떤 지점에서 오래 머물렀는지, 구매를 유도하는 쿠폰은 확인했는지 등 놓쳐서는 안 될 부분을 놓치고 있었지요.


하지만 콘텐츠스퀘어의 세션 리플레이 기능은 이러한 모든 행동까지 기록하여 문제점을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는 데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빠른 도입은 오피노마케팅에 문의하세요.
브랜드에 최적화된 활용 전략까지 제공해 드립니다.


[이미지 4] 콘텐츠스퀘어 도입 문의 시 오피노마케팅의 지원 영역


오피노마케팅은 콘텐츠스퀘어를 빠르게 실무에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솔루션 구축, 컨설팅, 그리고 초기 인사이트 제공까지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완벽한 고객 경험 분석을 기반으로 매출 상승을 경험하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설문지를 작성해 주세요. 빠른 시일 내에 담당자가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경험 분석 솔루션 콘텐츠스퀘어(ContentSquare) 문의하기 (클릭)




Fax. 02-6455-4109 |welcome@opinno.co.kr
Addr.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85길 34 스파크플러스 삼성2호점 12층 ㅣ Biz License 764-87-01119

대표이사. 전민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