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사이클로 전략적인 디지털 마케팅 준비하기

<2023년 전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준비하는 방법> 웨비나 현장 스케치


지난 1월 19일 오피노마케팅이 주최한 첫 번째 웨비나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계묘년의 해가 밝은 2023년, 얼어붙은 투자 시장과 소비자의 지갑 그리고 다양한 정책적인 변화로 이전과는 다른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오피노마케팅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고민하고 있는 마케터가 온전히 마케팅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2023년 전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준비하는 방법>이란 주제로 웨비나를 진행했습니다.



마케팅의 기준 없이 ‘매출을 높인다’라는 결론에만 주목한다면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일에만 집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결국, 성공적인 마케팅이란 특정 시장의 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해결책을 발견하고, 마지막으로 해결책의 가치를 고도화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죠.


열정과 경험보단 정확한 지표를 기반으로 목표를 세우는 것, 더 나아가 목표를 달성하는 지표의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는 오피노마케팅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콘텐츠는 오피노마케팅의 웨비나 강연을 각색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성공 사례와 강연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유튜브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2023년 전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준비하는 방법> 웨비나 보러 가기 (클릭)




2023년 전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준비하는 방법

효과적인 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해 마케터가 준비해야 할 것


전략적인 디지털 마케팅, 다시 말해 사업의 성장과 연결된 마케팅을 준비하는 핵심은 4단계의 프로세스에 따라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오피노마케팅만의 워크프레임: 그로스사이클



1단계. 고객이 가진 문제의 좋은 해결책 발견 (PMF 단계)

2단계. 작은 시장에서의 플러스 구조 만들기 (Fundamental 단계)

3단계. 작은 시장의 더하기를 통한 시장의 확장 (Scale up 단계)

4단계. 시장층의 다양화 (Chasm 단계)



오피노마케팅이 만난 많은 브랜드의 경우 PMF 단계를 다져야 하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목표 지표는 Scale 단계를 지향하거나, Fundamental 단계가 다져지지 않은 상태에서 Chasm 단계의 활동을 하고 있는 곳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안정적이고 빠른 성장을 위해서는 브랜드의 스테이지에 알맞은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피노마케팅의 그로스 사이클 (1) 고객이 가진 문제의 좋은 해결책 발견

PMF(Product Market Fit) 단계


PMF란 Product Market Fit의 약자로 마켓에 맞는 제품을 만드는 일, 혹은 제품에 맞는 시장을 찾는 일을 의미합니다. 양방향적인 시각으로 좋은 해결책을 발견하고,  연구하는 단계이지요.


이 단계의 주요 지표는 Retention rate입니다. 이커머스라면 재구매율, 앱 기반 서비스라면 재방문율 등이 될 수 있는데요.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첫 구매, 회원가입 등의 PMF를 찾은 것과 같은 착각을 주는 지표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오피노마케팅은 PMF를 Retention rate 20~30%가 도달한 지점으로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구매 금액이 10만 원 이하라고 가정했을 때 Retention rate가 20% 이하일 경우 고객획득비용(CAC)의 부담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Retention rate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미디어의 확장 운영/ 대규모 브랜딩 캠페인/ 가격 경쟁/ 경쟁사 견제 활동/ CRM 마케팅을 진행해 보며 우리 제품, 시장에 알맞은 PMF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Retention rate 20~30%를 달성하기 위한 PMF 단계의 전략적인 마케팅 방법  

  • Product를 고도화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 필요
  • 잠재 고객이 어떤 키워드로, 언어로 개인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파악 필요



오피노마케팅의 그로스 사이클 (2) 시장에서의 플러스 구조 만들기

Fundamental 단계


안정적인 Retention rate 20~30%를 만들었다면, 다음 스탭은 ‘적게 쓰고 많이 버는 구조 만들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쉽게 말해, 고객을 획득하는 비용보다 고객으로부터 얻는 가치가 큰 구조를 만들어 이익이 남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지요.


Fundamental 단계에서는 아웃풋 지표를 달성하기 위한 인풋 지표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정의할 수 있는 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인풋 지표: CPA, AOV, Cost, CVR, MAU, Retention rate, …
  • 아웃풋 지표: LTV, CAC, …


브랜드, 산업군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이커머스의 광고 비용만 고려한다면 ‘LTV/CAC=3.5~4’ 를 만들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설정해야 합니다. 오피노마케팅은 수많은 지표와 조건 중에서도 자산의 가치 측정 방식인 DCF 방식을 기반으로 ‘LTV / CAC’ 값 개선을 위한 지표를 정립합니다.


💡LTV/CAC 값을 개선하기 위한 Fundamental 단계의 전략적인 마케팅 방법  

  • LTV=AOV(ARPPU) / (1-Ratention rate)
    -> LTV 개선 방법: AOV와 Retention rate를 높인다.  
  • CAC = Cost / MAU / CVR
    -> CAC 개선 방법: Cost를 낮추고, MAU와 CVR을 높인다.  



오피노마케팅의 그로스 사이클 (3) 작은 시장의 더하기를 통한 시장의 확장

Scale up 단계


‘LTV/CAC=3.5~4’의 지표를 만들었다면 시장의 크기를 확장할 차례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우리 브랜드와 제품에 관심을 가진 유저를 구매 전환으로, 잠재 고객을 신규 고객으로 유도하는 전략을 세웁니다.


이때 확인하고, 개선해야 하는 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메인 지표]   

  • ‘신규 유저의 LTV / 신규 유저의 CAC > 3’을 달성하였는가
  • ‘첫 구매 유저의 LTV / 첫 구매 유저 CAC > 3’을 달성하였는가


[서브 지표]   

  • 미디어 지원 전환 수 > GA 직접 전환 수
  • 오가닉 검색, 다이렉트 유입의 증가율


💡'신규 유저와 첫 구매 유저의 LTV / CAC > 3'을 달성하기 위한 Scale up 단계의 전략적인 마케팅 방법

  • 첫 구매의 허들을 낮추기 위한 신규 유저의 CAC를 낮추기 위한 온드/언드 미디어 구축
  • 재구매를 빠르게 유도하기
  • 고단가 재구매 사이클 제안을 위한 첫 구매 전략과 업/크로스 셀링 활성화



오피노마케팅의 그로스 사이클 (4) 시장층의 다양화

Chasm 단계


Chasm 단계에서는 대규모의 신규 유저 및 유저 층의 다양화를 위한 노출 위주의 브랜딩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브랜드 검색량, 신규 유저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따라서 앞서 다져온 인풋, 아웃풋 지표의 안정성이 무너지곤 합니다. 예를 들어 매출과 영업 이익의 볼륨은 커지지만 유저 1명 당 경제적 이익은 감소하는 것이지요.


Chasm 단계의 브랜드는 아래의 지표를 목표를 기반으로 이니셔티브를 설정해야 합니다.   


  • LTV-CAC-(매출 원가+판관비) > 0   
  • (뷰티 산업) LTV / CAC > 2

 *산업/브랜드에 따라 지표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Chasm 단계의 전략적인 마케팅 방법

  • Chasm 단계를 유지할 수 있는 기간 및 목표 수치의 최고, 최저 마지노선 정립
  • 목표 지표(수치) 달성을 위한 예산, 소진 속도 측정 필요
  • 주요 지표가 최저점까지 도달되는 기간 확인 필요




지금까지 오피노마케팅의 첫 번째 웨비나인 <2023년 전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준비하는 방법>의 강연 내용의 일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웨비나는 ‘다른 그로스마케팅 업체와 다른 오피노마케팅만의 체계적인 방식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앞으로 오피노에서 하는 웨비나는 꼭 참석하고 싶다.’ 등의 긍정적인 후기를 남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2023년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으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가올 웨비나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번 콘텐츠는 오피노마케팅의 웨비나 강연을 각색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성공 사례와 강연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유튜브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2023년 전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준비하는 방법> 웨비나 보러 가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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